[360 VR] 360파노라믹 바닥 ‘로고’ 처리

기존 자료가 없어지는 관계로 김OO님을 위해 포스팅 합니다.

1. 투영방식(Equirectangular) – 구형 이미지를 평면 이미지로 변환한 모습은 아래 와 같다.

출처: Google Blog – Bringing pixels front and center in VR video

2. 아래 이미지는 네이버(거리뷰), 다음(로드뷰), 구글(스트리트뷰) 지도에서 사용하는 360 Panoramic 이미지이다. 빨간색 부분은 삼각대가 위치한 바닥(-90)의 모습이다.

 Viewer를 통하여 바닥(-90)을 바라 본 모습이다.

3. 삼각대가 위치한 빨간색 부분을 로고(자동차 이미지)로 대체하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우측 이미지는 딸 아이가 자동차에 앉아 있는 모습을 카메라 수직 방향으로 촬영된 이미지이며, 누끼 작업을 마친 PNG 파일이다.

4. 바닥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개발자가 Viewer에서 이미지를 계층으로 띄우는 방법이다. 이렇게 할 경우 수천, 수만 장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바닥에 사용할 이미지를 PTGui를 이용하도록 할 것이다.

5. PTGui 실행 후

Lens Settings탭으로 이동 후 ‘Lens type: Rectilinear, Horizontal Field of Vie: 55’ 설정 해준다. 이때 55라는 수치 값은 이미지 크기이며, 높을수록 이미지가 위로 올라갑니다.

5-1. Panorama Editor에서 본 모습입니다.

6. Panorama Settings 탭으로 이동하여 ‘Projection: Equirectangular, Field of view: 360 * 180’ 설정한다.

7. Image Parameters 탭으로 이동하여 ‘Pitch 값을 -90’ 설정한다. 이때 +90도 이면 하늘로 올라간다.

8. Create Panorama 탭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사이즈로 출력한다.

9. 포토샵을 실행하여 원본 + 바닥이미지 합성한다.

10. Viewer를 통하여 바닥(-90)을 바라 본 모습이다.

다른 방법으로 수정하는 법은 시간이 될 때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