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VR] Photoshop 기능 “Spherical Panorama”

360VR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삼각대(Tripod) 또는 드론(Drones)처리 이다.

이걸 처리하기 위해서는 Photoshop Plugin을 이용하여 Sphere를 >> Cubic로 변환해야한다.

Cubic로 변환하지 않을 경우 극 지점 쏠림 현상으로 인하여 합성이 불가하다.

360Video S/W자체에서 처리하기 위해서는 전에 포스팅 한 자료를 참조

  • Sphere(극 지점 쏠림현상)

  • Cubic 변환

  • 360Video 또는 360Panoram 수정을 위해서는 panoramatools를 이용해야했는데 Photoshop 버젼에 따라 설치 오류가 발생했다.

기억하기로, Photoshop CS6 또는 CC 초기버전까지 오류가 없었던것 같다.

  • Photoshop CC(2018)에서 자체 지원을 하게 되어 고민을 한시름 덜게 댔다.

1. Photoshop에서 바닥 처리하기

1.1. Photoshop를 열고 작업을 하고자 하는 SPherical: 360 * 180 Equirectangular 이미지를 불러온다.

1.2. 상단 >> 3D >>Spherical Panorama 선택 >> New Panorama Layer Form Selected Layer(s) 선택한다.

1.3. 클릭 과 동시에 우측하단 Layer패놀에 아이콘이 변경이 된다.

 

 1.4. 마우스를 움직여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으로 이동한다.

우측 이미지는 “-90도” 수정 할 바닥부분이다.

 

 1.5. 우측 이미지는 바닥을 합성한 부분인다.

 

 1.6. 수정을 한 후 Layer 패널에서 Layer 0 선택 한 후 마우스를 Double-click 한다.

 

1.7. 결과물 완성

마치며..

Adobe에서 자체 지원한다는 것은 360VR 시장이 많이 좋아졌다는 의미 일 것이다. 아직 기술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어 사용이 꺼려진다.

문제점.

  1. 전체의 이미지를 구동하는 방식이라서 너무 무겁다. 합성을 하기위해 툴을 사용할 경우 반응이 늦으며 엉뚱한 곳이 수정이 된다.
  2. 최종 결과물에서 수정이 안되는 부분이 생긴다.  그림 참조(우측 하단 삼각형 패턴)
  3.  Photoshop Plugin를 사용하지 않고 유료를 이용할 경우 링크 참조(현재 32비트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