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VR] Viewer and Cupix

개인적인 VR콘텐츠 제작자로서 가장 고민스러운건 Viewer입니다.

우리가 제작하는 360Image, 360Video는 하나의 리소스 일 뿐이며, 리소스를 하나로 연결하는것이 바로 Viewer입니다.

Viewer의 큰 특징은,

공간에 정보를 넣을 수 있으며, 공간을 마음대로 넘나들 수 있고, 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게임업체가 Unreal, Unity사용하듯, 360VR을 하는 업체들은 Viewer(Pano2vr, Tourweaver, FSPViewer, Marzipano, Krpano, Panotour) 공부해야합니다

PVR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 촬영 → 스티칭 → 보정 → Viewer 입니다.

저 또한 많은 시간을 할애한 부분이 Viewer입니다.

개발자가 아닌 저로써는 처음 Tourweaver로 시작을 했지만 매번 업데이트 할 때마다 많은 비용을 내야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위 뷰어 중 금액도 제일 비쌉니다.ㅠㅠ

최근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이 Stitiching s/w를 구입하면서 panotour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초보자분들이 접근하기 쉬운데신 부족한 부분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panotour의 장점을 하나 꼽는다면 LIVEPANO 기능일 것입니다.

TOUR를 만드는 대부분 사람들은 krpan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디터라고 나오는 제품들 또한 krpano를 이용하기에 좋은 S/W라 할 수 있습니다.

The VR이 지금까지 만들어 놓은 콘텐츠 또한 krpano입니다.

최근 콘텐츠를 만들면서 2주간 골머리 썩은적이 있습니다. 브라우져가 바뀌면 그에 맞는 버젼업을 하게됩니다. 수년전 만들어 놓은 기능중 하나인데 왜! 안되는지 몰라 외국친구들한테 자문을 얻어가며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을 못합니다. 왜내하면, 영어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아는 만큼 이야기 할 수 있고 판단을 하게됩니다.

뷰어로써 krpano가 훌륭하다 생각을 하지만, 최근 Cupix제품군을 사용한 후 칭송받을 만한 가치가 있어 소개를 할까 합니다.

먼저, 특징을 이야기하자면 한글 지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ㅎㅎ

1. 공간과 공간을 수동으로 연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유있게 커피한잔 마시면 알아서 공간을 이어줍니다.

우리내가 지금까지 촬영을 하면서 항상 방위각(정북)에 신경을 썻으며, 포인트 연결을 하기 위해 다음씬과 이전씬을 수동으로 연결했습니다. 최근 GPS(위도, 경도)값만 있으면 알아서 연결하는 기능이 생겼지만, 실내에서는 GPS(위도, 경도) 값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대단하다 생각합니다.

2. 치수측정

저 포함 제가 아는 사람들은 치수측정이 불가능 하다는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CG가 아닌 실사에서 스캔장비가 아닌 실사에서 치수측정이 가능하다는것에 놀랐습니다.

3. 도면에 마커 자동생성

미니맵의 위치값을 찾아 뷰어 內 위치값을 넣어주고 레이더로 보는 방향을 수작업을 통해야만 합니다.

4. 가상객체를 삽입 할 수 있습니다.(상자, 사진, 3D텍스트등)

한 예로) 액자에 이미지를 넣기 위해서는 액자의 위치 및 왜곡된 값(ath, atv, rx, ry, rz, scale)을 알아내야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 이 왜곡된 값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5. 사진 보정(밝기, 대비, 색조, 채도, 감마, 활기)

– 일부 구글에도 있는 기능이지만, 미비한 작업을 하였을 경우 뷰어 內 수정이 가능하다.

 

글을 작성하면서 그 동안 이용하면서 기억에 남이 이색적인 기능을 작성한 것이며, 지금부터 업로드 ~ 보기 까지 그림과 함께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메인 : https://editor.cupix.com  << 트랜드에 맞게 https 접속이네요.

2. 접속화면 : 전국민 sns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2017-08-17 23;16;37

login

3. 새 가상투어 만들기 화면 

– 360이미지 크기는 가로 20,000Pixel까지 지원하며 파일 크기는 30mb까지 지원합니다. 투어의 개수는 최근 이용한 결과 90개까지 무안하게 업로드 했습니다.

2017-08-17 23;20;00

UPLOAD

3_1. 새 가상투어 만들기 화면

– 제목, 위치, 해시테그 작성 후 이미지를 끌어다가 떨어트리고 차한잔 하시고 오면 등록된 이메일로 띠링알림이 옵니다.

– 위치기능에서 아쉬운점은 지번을 모르는 경우도 있으니 명칭으로도 찾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사소한 것이기에 곧 개선될 거라 보고 있습니다.

– 좌측하단 +섹션추가 이기능은, 층이 바뀌던지 다른 공간일 경우 분류시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 이미지를 끌어다 놓으셨다면 파란색 업로드 시작 클릭

2017-08-17 23;30;28

UPLOAD START

4. 이미지 분석 중…. 우리가 모르는 핵심 기술이 서버내에서 이뤄지고 있을 것이다.

분석하는 시간동안 자녀분들과 시간을 보내시면 됩니다.

2017-08-17 23;33;45

5. 메일로 알림을 받으신 후 접속을 하면 가상투어 편집창이으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시간 관계 상 이전에 업로드한 콘텐츠를 사용합니다.)

– 대분류(1.기본정보 / 2.사진배율 / 3. 도면 / 4. 가상객체 / 5. 섹션연결 / 6. 플레이어)와 각 세션에는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5_1. 기본정보 : 처음 입력이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는 부분입니다. 제목, 해시테그, 주소, 면적, 대지면적, 가격, 방수, 화장실 수, 층으로 이뤄졌으며, 건설, 부동산을 타겟으로 만들어진 느낌이 팍팍드네요. 건설 현장에서는 목공, 철근, 배관공들이 알아야 할 치수가 생명이기 때문인것으로 판단됩니다.

2017-08-17 23;44;00

5_2. 사진배율 : 이곳에서 부터는 독특한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좌측상단 점군 다운로드 를 클릭하게되면 Unity에서 볼 수 있는 가상공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응용이 가능하다면 cospaces 같은 것을 만들 수 있다는 느낌입니다.

2017-08-17 23;51;00

– 자 모양을 누르면, 위에서 작성한 치수 기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Shift + 왼쪽 마우스 클릭,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유리상자 가로 길이가mm로 표기됩니다.

– 치수 기입을 여러개 할 경우 우측 상단 팝업창에 속성값을 관리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2017-08-18 00;08;07

5_3. 도면 : 이곳에서는 실제 평면도를 이용하여 위치 값을 볼 수 있는 방법과 가상으로 만들어 낸 공간에 자동 마커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중 왼쪽)

2017-08-18 00;11;21

– 아래 그림은 자체 제공하고 있는 사진, 3D, 혼합, 조감등을 볼 수 있는 기능이다.(우측상단 아이콘 클릭 시 제공)

사진 3D 혼합 조감

5_4. 가상객체 : 이곳에서는 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 단순 평면이 아닌 3D객체이다보니 X,Y,Z축으로 오브젝트 생성하고 관리해야합니다.

아래 그림은 3D텍스트3D 객체를 넣은 모습니다. 서비스 지원이 된다면 저 협탁위에 화분을 올려놓고 싶다. 위에서 언급한 코스페이스는 기본이다.)

– 하나의 공간에 오브젝트 생성을 하게 되면 다른 공간에서도 동일 한 오브젝트를 체험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큰 장점일 것이다.

2017-08-18 00;36;13

압정은 특정 타겟에 정보를 넣는 인포아이콘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 모든 가상객체는 유저가 넣고 싶은 만큼 생성 할 수 있으며, 우측상단 속성창에서 운영관리 할 수 있습니다.

2017-08-18 00;44;47

5_5. 섹션연결 : 처음 업로드 시 2개층 및 다른 공간을 업로드해야 진행 할 수 있는 카테고리이다.

5_6. 플레이어 : 이곳에서는 위에 작성한 이미지 보정에 대한 기능이 있습니다. 제 결과물은 보정을 하지 않는 관계로 패스.

– 공개 여부에 따라 미리보기가 활성화 됩니다.

– 플레이어 설정에는 단위설정에서 부터 자동회전, 바닥로고 삽입여부, 치수측정, VR모드, 도면, 얼굴 블러처리 FOV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017-08-18 00;53;18

– 홈페이지 삽입을 위해 아이프레임 코드를 지원하네요.

파노라마 사진을 클릭하게 되면 썸네일(미리보기)제공과 처음 시작하는 대표이미지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2017-08-18 00;55;15

사용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제가 모르는 부분도 있겠지만, Cupix제품군을 알기전에 Matterport 제품을 보고 이것이야 말로란 생각을 한적이 있다.

국내에도 2개 업체가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무 기술도 없는 업체들이 우리의 문화유산을 찍어 스티칭비용, 데이터까지 외국에 받치는것을 보고 한심하다는것을 느끼고 있다.

 

Matterport 제품군은 스캐닝을 하기때문에 그만한 장점도 있겠지만, 이미징을 처리하여 Matterport기술보다 우위라는 생각이며, 원천기술을 보유한 업체인것 같아 PVR제작자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잘하는 회사는 더욱더 잘 할 수 있도록 응원을 해야한다 생각합니다.

기업 마인드가 어떠한지는 모르지만 현재 사용하는데는 비용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한다해도 사용할 가치는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하반기 SBS에서 360에디터를 만든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큰 돈들여 요상한 에디터를 만들기보다, 원천기술 보유하고 인정할 수 있는 제품을 밀어주는게 VR시장을 성장 시킬 수 있다 말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PS. 헬프데스크를 이용하시면 쉽게 사용방법을 득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cupix.com/ko/support/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