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렌즈 왜곡 펴기

이미지 왜곡 펴기

광각 및 어안렌즈로 촬영 된 결과물은 왜곡이 심합니다.

렌즈의 왜곡은 상의 가장자리에 있는 직선을 휘어져 보이게 만드는 렌즈의 수차를 말합니다.

준비물 : PTGui, 이미지

 


1. 8mm로 렌즈로 촬영 된 원본을 가로픽셀로 “CROP”한 결과물입니다.

2. PTGUI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Loade images 버튼을 클릭해서 왜곡을 펴고자 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미지를 불러오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No“를 눌러주세요.(이는 폴더에 같은 시간 촬영 된 결과물을 불러올지 여부를 묻는 것입니다.)

3. 불러온 이미지를 “Panorama Editor” 창을 띄우면 현재의 사태를 볼 수 있습니다.

 

4. 상단 우측 “Advanced”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숨겨진 기능들이 나타납니다.

 

 5. “Lens Settings” 누릅니다.

Lens type: 에 Full Frame Fisheye를 선택합니다.

6. “Focal Length” 에 10입력 “Focal length multiplier”에 1을 입력합니다.

ex) Focal Length 입렵값에 따라 이미지 상태가 달라지니 창을 동시에 띄워놓고 “값”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7. “Image Parameters”를 클릭하시고 “Yaw”에 5입력, “Pitch” 값에 10을 적어줍니다.

ex) 정렬을 해주기 위한 값이므로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값”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Yaw”는 좌. 우값이고, “Pitch”는 상하 값입니다.

8. “Panorama Editor”창에서 최종 결과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9. 출력은 “Create Panorama” 탭에서 저장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