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파노라마 이미지 촬영장비

아래에 보여지는 이미지는 구면 파노라마 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구면파노라마(360 * 180) 이미지 촬영 장비”

구면 파노라마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와 영상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미지 촬영 장비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카메라 / 렌즈 / 카메라플레이트 / 로테이터 / 분할각도기 / 볼헤드 / 삼각대 / 무선릴리즈

1. 카메라

i) VR촬영에 사용하는 카메라는 컴팩트형 카메라로도 촬영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CMOS의 크기를 어떠한 것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 렌즈 활용폭도 달라지며,

촬영 장수가 많아 짐에 따라 후반작업에 불리함을 가지고 있기에 1:1 바디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최근들어 한방에 촬영 할 수 있는 장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중에는 취미용 과 전문용카메라도 생겨나지만 활용면이나, 가격적인 요인때문에 개인이 운영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사용해 보시는 것도 괜찬을 것 같습니다.

상업적인 용도로 제작을 하기 위한 일반장비 입니다. 아래는 제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며, 35MM 풀프레임(36 * 24) 과 해상도가 높은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니콘 : D700, D800, D810

캐논 : EOS MarkII, EOS MarkIII

미러리스 소니 : 알파7R

 

2. 렌즈

i) 렌즈는 일반 렌즈로도 360 * 180 VR파노라마 촬영이 이론상으로 가능합니다. 이론이기 때문에 준비 과정과 그에 따른 장비들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제 작년 70mm를 이용하여 고해상도 를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샘플

총 촬영 컷은 70컷입니다. 이걸 360 *180도 커버 할려면 촬영시간의 변화로 구름의 변화와 모든 상황을 고려해야 하기때문에 못해먹을 짖입니다.

삼양 : 7.5MM F3.5 Fish-eyw Lens,  8mm F2.8 UMC Fish-eye II

시그마 : 8mm F3.5 EX DG Circular Fisheye

니콘 : Fisheye Nikkor ED 10.5mm F2.8G

캐논 : EF 8-15mm F4L Fisheye USM

대체적으로 화각이 넓고 촬영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어안렌즈를 주로 사용합니다.

 

3. 카메라 플레이트

i) 카메라와 로테이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플레이트가 기본으로 있어야 합니다.

모든 기종에도 장착이 가능한 범용 도브테일 방식 플레이트를 구입하여야 하며, NPP(노-페럴렉스)가 항상 세팅된 상태에서만 촬영을 해야하기 때문에 전용플레이트를 추천합니다.

ii) 로테이터를 구입하시게 되면 자체 제작하여 판매하는 전용플레이트가 있으니 참고하세요.(이미지중 2개의 플레이트는 국내 제작사에는 판매하는 전용 플레이트 입니다.)

 

4. 파노라마헤드(로테이터)

i) 360 * 180파노라마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NPP(No – Parallax Point)의 동일한 지점을 중심으로 회전을 하면서 촬영을 해야 합니다.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가 먼 경우에는 숙련자에 따라 손으로 들고 촬영이 가능하지만 좁은 공간에서는 시차(Parallax)가 발생하여 스티칭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시차를 방지하기 위해 파노라마 헤드는 흔들림 없고, 제 작창을 하더라도 항상 세팅된 NPP(No-parallax Point)를  유지시켜주는 장비 입니다.

대표적인 외국업체 와 국내에 2개의 제조사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호불호가 갈리는데 뭐가 좋다 나쁘다 말씀 드릴 수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2개 업체는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는 분들이라서 본인들이 제품의 특징을 보시고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노달닌자 : Ultimate Mini Package

로토판 : Rotopan X5.1

큐빅판 : Cubicpan- M2

 

5. 볼 헤드

마킨스, 포토클램, 아르카스위스 같은 도브테일 방식의 제품은 바로 로테이터와 장착이 가능합니다

볼헤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결과물에서 수평, 수직이 맞지 않아 제 조정을 하는 문제를 이르킵니다.

볼 헤드는 동일한 수평라인으로 돌아갈 수 있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어떠한 제품을 사용하시든 상관은 없습니다.

볼 헤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예)

 

6. 삼각대

로테이터가 회전을 하면서 촬영을 하기 때문에 하체가 튼튼한 것을 추천합니다.

카메라를 손으로 잡고 촬영을 하지 않고 먼 발치에서 촬영을 하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의 의해 넘어 질 수 있는 상황도 발생하기에…;;

유명한 두 제품은 Gitzo 와 Manfrotto제품입니다.

가격의 편차는 알루미늄 과 카본제품으로 가격차가 있으므로 건장하시다 생각하시면 튼튼한 알루미늄으로. 난 빈약해서 튼튼한 카본으로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무선리모콘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릴리즈는 필수입니다. 셔터를 누르는 과정에서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릴리즈는 유선 방식 과 무선방식이 있습니다. 유선방식은 바닥 촬영시 해의 위치에 따라 촬영자의 그림자를 동반하므로 무선을 추천합니다.

무선 방식에는 적외선방식 과 채널 방식이 있습니다. 적외선 방식은 수신부와 발신부가 서로 마주 보여야 하기에 전면에서만 작동이 가능하므로 채널방식이 훨씬 좋습니다.

무선릴리즈는 SMDV사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8. 아래 이미지는 위 에서 설명한 제품을 순서에 맞제 결합되어지는 이미지 입니다. 릴리즈는 손에 있습니다. 찾지마세요.